http://news.stoo.com/news/html/000/273/503.html바다로 가는 길 ‘정보의 바다’ 먼저






‘싸이질’로 바캉스 떠난다(?) 휴가철만 되면 어디로 갈지 막막하다. 인터넷은 말 그대로 ‘정보의 바다’. 잘못 발 디디면 무한의 정보 앞에서 허우적거리다 녹초가 될 수도 있다. 스투 취재진이 직접 ‘싸이질’과 ‘웹서핑’을 통해 알찬 미니홈피,블로그 및 카페를 정리했다. 초보 네티즌들이여! 바캉스 시즌 ‘엉뚱한 바다’에서 헤매지 말고 홈페이지로 직행하시길….



■블로그

블로그는 개인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각종 자료를 수집,관리할 수 있어 정보의 양에서는 타 매체를 압도한다. 여행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자료 관리가 된 블로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거들이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곳은 역시 엠파스,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 특히 엠파스는 여행 콘텐츠만으로 구성된 블로그들도 여럿 있어 블로그를 잘 찾으면 쉽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김영윤의 여행보따리(blog.empas.com/city3000)는 방문자수 7만명을 상회하는 인기 블로그. 여행지 정보와 함께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찍은 여행지 영상이 다수 수록돼 비교가 용이하다. 엄청난 양의 디카사진과 함께 자신만의 시각으로 분석한 상세한 여행지 소개가 일품이다. 여행정보 찾아 3만리(blog.empas.com/usual73)는 ‘우와∼ 맛집마당’의 여행지 음식 소개 코너가 특징이다. ‘바가지 안 쓰고 여행쇼핑하는 법’ 등 ‘알아두면 좋은 여행상식’ 코너의 정보들도 유용하다.

네이버에서는 ‘yeongun52’의 블로그(blog.naver.com/yeongun52.do)’가 주목할 만하다. ‘여행’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150여개의 국내여행 동영상과 전국 시도단위의 지도?여행정보 사이트,우리나라 가볼 만한 곳 모음 등 294개의 여행 관련 자료가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다. ‘구구(blog.naver.com/bluesky4555.do)’도 유용하다. ‘여행을 떠나요’ 카테고리에 시군단위로 지역별 여행자료가 150여개 있다.

초보엄마아빠(blog.naver.com/yys6697.do)는 국립공원 등 전국 각지의 관광지를 소개하는 신문 기사를 착실히 모아놨고,‘Signal-K’(http://blog.naver.com/signal4k.do)’는 ‘전국일주 and JOB’ 카테고리에 전국 각지의 섬 등을 직접 여행하면서 찍은 수천장의 현장 사진들을 가득 채워놨다.


■싸이월드 클럽

톡톡 튀는 동호인 모임이 있으나 가입하려면 ‘클럽짱’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바캉스 출발 전 서둘러 클럽에 가입 신청을 한다. 여행관련 클럽 중 맛따라 멋따라(ddara.cyworld.com)는 여행 중 발견한 맛집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맛집 멋집에 대한 문의와 문제점 있는 음식점을 고발하는 게시판이 있는 게 독특하다. 여인(여행과 인라인·yeo-in.cyworld.com)과 투어공감-인라인투어(inlinetour.cyworld.com)는 인라인으로 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이 몰려있다. 특히 투어공감에는 일본 인라이너가 한국여행기와 사진을 올려 놓은 코너가 인기가 높다.

여름 만들기(jungaoh.cyworld.com)는 여름에 놀러가기 좋은 곳을 소개하고 있으며 산과 자유(SFP.cyworld.com)는 정기산행,번개산행 등 오프라인 모임이 활발하다. 무전여행가자(anwjs.cyworld.com)는 이색 무전여행 코스를 다루고 있다. 승용차로 떠나는 여행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자동차여행(cartrip.cyworld.com)이나 ‘Driving Telelife Travel’(DTT.cyworld.com)이 좋으며 ‘DTT’에는 자동차 응급상식에 대한 게시판도 마련돼 있다.


■싸이 미니홈피

미니홈피는 개인취향이 강해 입맛에 맞는 정보를 모두 얻기는 힘들다. 그러나 미니홈피간 이동성(파도타기)이 뛰어나기 때문에 싸이질은 ‘발품’을 파는 만큼 많은 인맥과 사전정보를 쌓을 수 있다. 원활한 싸이질을 위해서 ‘1촌’관계부터 맺을 것.

미니홈피 중에는 클럽 운영자들의 미니홈피가 역시 눈에 띈다. 클럽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운영자인 전희자씨 홈페이지(cyworld.com/junheeja)와 범띠들의 여행사람 모임에 가입돼 있는 김석우씨 홈페이지(cyworld.com/toolbox074)에는 여행관련 사진과 글이 풍부하다. 신호식씨 미니홈피(cyworld.com/travels)의 게시판 ‘궁시렁 궁시렁’에는 여행지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이 솔직담백하게 담겨 있다. 사진이 그럴싸한 홈피에서 대리만족을 느낄 수도 있다. 초등학교 교사인 박찬수씨(cyworld.com/tamcruse)와 황재윤씨의 미니홈피(cyworld.com/cellica)는 감각적인 사진들이 돋보인다.


■다음카페

여행관련 동호회사이트로는 다음 ‘카페’가 최강이다. 싸이질이 뜨기 전까지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류는 거의 카페를 통해 이뤄졌다고 할 수 있다. 수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카페에서부터 소수 마니아들로 구성된 이색여행동호회 카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일상탈출(cafe.daum.net/trip7788)은 회원수 8만4,000명에 이르는 인기 카페. 전국 지자체가 추천하는 여행지를 포함한 국내여행 정보가 자료실에 축적돼 있을 뿐 아니라 자체정모를 통해 수시로 단체여행을 기획하는 등 지역별 활동이 활발하다.

아마추어 자전거여행동호회(cafe.daum.net/dongali)는 자전거로 국내 곳곳을 여행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찾을 만한 곳을 지역별로 소개하고 있다. 오지를 꿈꾸는 사람들(Cafe.daum.net/see17)은 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은 무공해 환경을 찾아 떠나는 여행. 친환경적 패러다임을 갖고 있는 여행자들의 모임이다. 인생길 따라 도보여행(cafe.daum.net/dobojourney)은 뚜벅이족들을 위한 곳이다. 자동차나 기차를 이용하지 않고 튼튼한 두 발로 전국 곳곳을 찾아가는 여행을 소개하고 있으며 7월26일부터 8월8일까지 서울부터 부산에 이르는 대규모 투어를 계획 중이다.

즐거운 당일치기 여행(cafe.daum.net/486travel)은 바캉스철 교통대란을 기피하는 사람들에게 좋을 듯. 서울 근교 정도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는 여행을 통해 친목을 도모하는 모임이다. 기차 여행기를 적는 사람들(cafe.daum.net/traintripwrite)은 각 지역별 기차여행기가 수록돼 있고 단체정모도 활발하다.


/서영진 free1004@sportstoday.co.kr 김동환 hwany@sportstoday.co.kr